2021년 전기차 수소차 지자체 보조금 알아보기
지난 1월 21일 기재부와 환경부, 산업통상자원부는 2021년 전기차 보조금 체계 개편방안을 발표했습니다.
기획재정부, 환경부, 산업통상자원부는 21일 '2021년 전기차 보조금 체계'를 전면 개편해 발표했습니다.
2021년 올해 전기차, 수소차 보급 대수는 각각 12만 1,000대(이륜차 2만대 포함), 1만 5,000대로 총 13만 6,000대입니다. 전년 대비 전기차는 약 21.4%, 수소차는 약 49.2% 증가한 규모입니다.
정부의 이번 개편안은 전기차, 수소차의 보급물량 확대하고, 성능을 향상시키고, 대기환경개선하며, 국내 친환경차 산업생태계 경쟁력을 높이는 것에 집중하였습니다.
이전 까지는 차량 성능이나 가격에 상관없이 일괄적으로 전기차 보조금을 지급하다보니 비싼 전기차가 더 많은 혜택을 본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올 해 부터는 제조사가 차량 가격을 낮추도록 유도하면서 보급형 차량을 늘리기 위해 보조금 지원 기준에 차등을 뒀습니다.
전기차 보조금 산정시 전비 비중을 기존 50%에서 60%로 상향하고, 상온 대비 저온 주행거리가 우수한 고효율 에너지 전기차에 최대 50만원의 인센티브를 주기로 했습니다.
또한 차량가격 6000만원 미만은 전기차 보조금을 전액 지원하지만, 6000만~9000만원 미만 차량은 50%만 지원되며, 9000만원 이상 전기차는 보조금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테슬라 모델S 모델과 재규어 I-페이스, 벤츠 EQC 등의 모델은 기존에는 전기차 보조금을 지원받았지만 올해엔 지원받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2021년 전기차 보조금 지원대상 차량 및 국고보조금
2021 전기차 국고보조금을 가장 많이 지원받는 차량은 현대 코나(PTC·HP)와 기아 니로(HP)로, 800만원의 국고보조금을 지원받습니다. 여기에 지자체 보조금 까지 더하면 최대 1900만원의 전기차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현대 아이오닉 전기차 보조금은 701만원~733만원이며, 르노 조에 전기차 보조금은 702만원 입니다. 쉐보레 볼트 전기차 보조금은 760만원이고, 르노 트위지 보조금은 400만원 입니다.
테슬라 모델3 전기차 보조금은 스탠다드 모델이 684만원, 롱레인지 모델이 341만원, 퍼포먼스 모델이 329만원의 국고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영세자영업자와 소상공인 수요가 많은 초소형 화물 전기차 보조금은 기존 512만원에서 600만원으로 상향되었습니다. 현대 포터 전기차 보조금과 기아 봉고3 전기차 보조금은 1600만원의 국고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주행거리가 길어 대기환경 개선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되는 전기택시의 경우 200만원의 보조금을 추가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국내 유일한 수소차 넥쏘에 지원되는 수소차 보조금은 올 해 2250만원의 국고보조금을 지원받으며, 지자체 보조금 까지 더할 경우 최대 375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올해 지자체 보조금은 서울시가 400만원, 경기도가 400만원~600만원, 인천시가 420만원, 부산시가 500만원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2021년 전기차 지자체 보조금이 가장 많은 곳은 경북 지역으로 600만원~최대 1100만원 까지 지원할 예정입니다.
전기차 지자체 보조금은 올해 1월~2월 부터 전기차 보급사업 관련 공고를 할 예정이며, 전기차 구매보조금 신청 및 문의사항은 전기·수소차 통합 전화상담 콜센터 1661-0970에서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전기차 충전비용은 작년 9월 기준 1kWh당 255.7원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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