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전기차 급속충전기 위치 확충 규모 알아보기
정부에서 정책적으로 계속적으로 친환경 산업으로서 전기차, 수소차에 대한 지원 그리고 개발에 많은 힘을 쏟고 있습니다.
전기차는 이미 상용화 되어 점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아쉬움이 제기 되는 것은 바로 전기차 충전 문제입니다.
전기차 일반 충전기로는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고 기존 전기차 급속충전기는 수량도 적을 뿐더러, 곳곳에 고장이 많이 있어서 사용하기가 너무 불편한 점입니다.
정부는 2021년 전기차 급속충전기 확충에 대한 계획을 발표 했습니다. 기존 전기차업체인 테슬라 선두로, 벤츠, 현대자동차, 아우디, GM 자동차 등 전세계적으로 다양한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전기자동차를 생산 하기 시작했습니다. 올해는 국내에서 현대차에서 전기차 아이오닉 5 시작으로 국내 자동차업계 기아차 및 현대차에서도 새로운 모델의 전기자동차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오늘은 기획재정부에서 보도한 2021년 전기차 급속충전기 확충 계획에 대한 내용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2021년 전기차 급속충전기 확충 계획!"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기획재정부에서 보도한 아래의 내용(전가치 급속충전기 인프라 확충 계획)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기차 급속충전기 인프라 확충 계획
Ⅰ. 전기차 급속충전기 현황 및 문제점
◇ (전기차 급속충전기 현황) 급속충전기 구축물량은 우수한 편
□ 전기차 보급 확대 추세에 맞춰 급속충전기를 지속적으로 확충하여 ´20년 기준 급속충전기 9,805기 구축
출처 : 기획재정부 홈페이지
○ 특히, 급속충전기 1기당 전기차 대수는 주요국 대비 우수한 수준
출처 : 기획재정부 홈페이지
※ ´19년 기준, Global EV Outlook 2020(IEA) 자료 재구성
◇ (전기차 급속충전기 문제점) 낮은 접근성, 느린 속도로 아직은 불편한 충전
□ (배치) 접근성 부족으로 구축물량 대비 實 체감수준은 낮은 편
○ 교통요지 등 ‘필요한 곳’보다는 ‘설치가 쉬운 곳’에 주로 구축
※ 공공시설 27% > 상업시설ㆍ공동주택ㆍ주차장 각 15% > 고속도로 휴게소 5% 順
□ (전기차 급속충전기 속도) 전기차 기술발달 수준에 비해 급속충전 속도는 느린 편
○ 대용량 배터리, 초급속 충전기술 등이 적용된 신차*가 개발되고 있으나, 기존 급속충전기(100kW)로는 충전에 1시간 이상 소요
* 출시 예정인 현대 아이오닉5, 기아 이매진 등은 350kW 충전 시 20분 완충 가능
□ (전기차 급속충전기 공공주도) 민간 구축 비율(26%)이 낮아 경쟁을 통한 서비스 향상에 한계
○ 환경부, 한전 등은 수익성을 배제한 최소한의 요금만 책정하므로, 가격경쟁이 어려운 민간사업자는 참여에 소극적
※ 유럽, 미국 등은 제작사 주도로 급속충전기 설치 확대 중
Ⅱ. 전기차 급속충전기 인프라 확충방향
< 전기차 급속충전기 확충목표 >
◈ 주유소(전국 약 1.2만곳) 보다 더 편리한 전기차 급속충전환경 조성
출처 : 기획재정부 홈페이지
* 민관합동 구축으로 당초 그린뉴딜 목표(국가 주도 ´25년 1.5만기) 조기 달성(´25 → ´22년)
◇ (전기차 급속충전기 설치위치) 차량 보급수준과 교통량 등을 감안한 배치
□ (도심이동거점) 지역별 전기차 보급수준에 따라 전략적 안배
○ 차량 비율이 높은 서울, 제주, 대구, 대전 등에 우선 구축
□ (광역교통거점) 시ㆍ도 간 광역도로에 평균 15km 간격으로 구축
○ 휴게소, 졸음쉼터 등 도로별 거점 중심으로 충전시설 구축 확대
◇ (전기차 급속충전기 속도) 기존 대비 3배 이상 빠른 초급속충전기 대폭 확충
□ (고속도로) 이용량이 높은 고속도로 휴게소 중심으로 초급속충전기 구축
□ (주유소) 접근성이 좋고, 수익성 확보에도 유리한 주유소에 구축
○ 일반 급속 대비 비용부담이 높음(약 3배)을 감안, 보조사업으로 지원
◇ (전기차 급속충전기 설치주체) 공공 구축ㆍ운영 → 민간 주도 시장으로 전환
□ (설치) 공공은 관제, 지원기능에 집중, 설치사업은 민간 보조로 전환
□ (운영) 旣 운영 중 충전기도 수익성 등을 감안, 단계적으로 민간에 이양
Ⅲ. 2021년 전기차 급속충전기 구축방안
1.주요 교통요지에 전기차 급속충전기를 촘촘히 구축하겠습니다.
◇ (공공) 충전이 필요한 적재적소에 배치 (2,280기)
□ (전략적 배치) 빅데이터 분석으로 충전수요가 높은 곳에 우선 배치
○ 최적 입지 선정 프로그램을 통해 예상 이용률이 가장 높은 부지 중심으로 전기차 급속충전기 880기 구축[환경부]
* 전기차 등록지, 인근 지리정보, 충전기 이용현황 등을 바탕으로 우선순위 자동 선정
□ (이동거점) 광역도로망 휴게공간 등에 촘촘히 구축
○ 고속도로 휴게소 및 졸음쉼터 등 이용수요 높은 지점에 전기차 급속충전기 220기 구축[환경부]
※ 교통량 및 휴게시설별 이용현황, 기존 충전기 이용률, 설치 부지 여건 등 고려
○ 도심 내 마트, 병원 등 주요 밀집시설에도 전기차 급속충전기 1,030기 배치[산업부ㆍ한전]
□ (상용차) 환경개선 효과가 큰 전기상용차 전용 충전소 구축(지자체 협조)
○ 버스 차고지 전기차 급속충전기 50기[한전], 택시 차고지ㆍ교대지에 전기차 급속충전기 약 100기[환경부] 지원
◇ (민간) 접근성ㆍ수익성이 높은 곳에 구축비용 지원 (589기)
□ (충전사업자) 민간 충전사업자 급속충전기 설치비 50% 지원[산업부]
※ (´17년) 202기, (´18년) 199기, (´19년) 479기, (´20년) 293기, (´21년) 289기
□ (복합충전소) 주유소 → 충전거점 전환을 위한 충전기 구축비 지원[환경부]
※ 기존 환경부 직접 설치사업 1,500기 중 300기를 보조사업으로 변경하여 신규사업 추진
출처 : 기획재정부 홈페이지
2. 20분 충전으로 어디든 갈 수 있는 초급속충전기를 구축하겠습니다
◇ (공공) 장거리 이동 시 충전 대기시간 최소화 (43기)
□ (전기차 초급속충전기 배치계획) 교통량 및 기존 급속충전기 이용현황 등을 바탕으로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에 초급속충전기 배치계획 수립(´20.3)
□ (협업구축) 환경·국토·산업부 등 협업으로 초급속충전기 43기 신속 설치
출처 : 기획재정부 홈페이지
◇ (민간) 충전속도 개선 차량 출시에 맞춰 제작사 투자 견인 (80+α)
□ (제작사)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12곳(48기), 도심 8곳(32기) 구축[현대차]
출처 : 기획재정부 홈페이지
○ 수입사도 형식인증 및 부지 확보 상황에 맞춰 적극 확대 유도
※ 포르쉐는 320kW급 19기 구축 완료, 테슬라는 250kW급 충전기 구축 계획 중
□ (부지 지원) 초급속충전기 설치가 가능한 국공유지를 적극 발굴
○ 설치면적, 전력설비 등을 감안하여 공공기관이 소유한 유휴부지 중 초급속충전기 설치 가능 부지 조사ㆍ발굴(환경부 주관ㆍ기재부 협조)
○ 「친환경자동차법」 제11조의2에 따른 임대료 감면(50%) 등 지원
3. 민간의 적극적 사업 참여를 유인하겠습니다.
◇ 민간시장 활성화 로드맵 마련
□ (공공사업 이양) 공공부문 충전기 구축ㆍ운영사업 전환계획 마련(´21.6)
➊ 기관별 구축사업 단계적 축소 및 관제ㆍ지원기능 강화방안 마련
➋ 국가 소유로 운영 중인 충전기의 민간 이양 방안 마련
□ (수익성 확보) 사업자, 운전자 모두에게 혜택이 되는 요금제 개편 추진
◇ 새로운 충전사업 모델(메가스테이션) 발굴
□ (의의) 대규모 전기ㆍ수소충전소와 상업ㆍ홍보시설을 결합하여 충전시간의 생산적 활용 및 수소 안전성 등 정책 홍보효과 극대화
□ (민간투자형) 국내 유일의 미래차 전용 전시ㆍ판매장과 함께 구축하여 무공해차 체험ㆍ구매ㆍ충전의 랜드마크화(2개소) ⇒ 뉴딜인프라펀드로 민간투자 유치 추진
※ 대형 유통기업과 시범사업 논의 중(환경부: 충전인프라 보조 / 민간: 부지 및 상업시설 구축)
□ (공공투자형) 무공해차 관련 정책 홍보시설 및 전문 정비인력 교육장과 결합하여 수소충전소 안전성 등 탄소중립 정책 홍보거점으로 활용
⇒ 체험ㆍ교육 등 높은 공공기능 등을 감안, 정부 재정사업으로 추진(´22~)
< 메가스테이션 조감도 및 주요 정책 홍보관 >
출처 : 기획재정부 홈페이지
Ⅳ. 전기차 급속충전기 향후 추진일정
출처 : 기획재정부 홈페이지
전국 전기차 급속충전기 구축 현황(’20.12월 기준)
출처 : 기획재정부 홈페이지
본 저작물은 ‘기획재정부’에서 ‘21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2유형으로 개방한 ‘제4차 혁신성장 빅3 추진회의 개최(작성자:혁신성장기획팀)’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기획재정부 홈페이지(www.moef.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정부 정책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1년 연차수당 계산하는 방법 알아보기 (0) | 2021.02.15 |
---|---|
2021년 상반기 민방위 사이버교육, 헌혈로도 민방위 교육 이수 하는 방법 (0) | 2021.02.11 |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지원금액 대상 신청방법 알아보기 (0) | 2021.02.07 |
2021 전기차 보조금 신청방법 알아보기 (0) | 2021.02.03 |
2021년 전기차 수소차 지자체 보조금 알아보기 (0) | 2021.02.03 |